퍼포먼스 마케팅 뜻과 성과를 내는 성공 전략

퍼포먼스마케팅

스마트폰은 우리의 관심사를 너무 잘 알고 있습니다. 제주도 항공권을 한 번 알아보면, SNS에는 온통 제주도 관련 광고입니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광고 시장은 온라인까지 확장했습니다. 언제 어디서든 적은 비용으로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퍼포먼스 마케팅에 대한 관심도 커졌습니다. 오늘은 퍼포먼스 마케팅이 정확히 무엇인지 알아보고, 성공 전략까지 살펴보겠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모든 마케팅이 그렇듯, 퍼포먼스 마케팅은 성과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오프라인 광고는 성과를 측정하기가 어렵습니다. TV 광고를 본 사람들이 실제로 구매를 했는지는 확인이 안 됩니다. 그러나 온라인 마케팅에서는 가능합니다. 성과를 정확히 측정하고, 개선해나는 것이 퍼포먼스 마케터의 역할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을 광고 운영이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광고 성과만 좋으면 된다는 오해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의 목표는 전환입니다. 광고 성과가 좋은데 전환이 하나도 발생하지 않았다면, 개선점을 찾아야 합니다. 상세페이지가 매력적이지 않을 수도 있고, 제품 가격이 합리적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터는 모든 과정에서 개선점을 찾아야 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성공 전략

퍼포먼스 마케팅을 성공하려면 전략을 잘 세워야 합니다. 다음은 퍼포먼스 마케팅을 위한 일반적인 전략입니다. 이 과정만 잘 수행해도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1. 데이터 환경 구축

퍼포먼스 마케팅은 유입부터 전환까지 모든 과정을 관리합니다. 몇 명의 이용자가 유입되었고, 그 중 몇 명이 구매를 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 외에도 이용자의 행동을 알면, 개선점을 자연스럽게 보입니다.

사이트를 만들었다면 제일 먼저 구글애널리틱스를 설치해야 합니다. 그 다음 광고 매체에 따라 픽셀을 설치하면 됩니다. GA와 픽셀만 설치해도 당장 필요한 데이터는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목표 설정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뚜렷한 목표를 가지지 않고, 퍼포먼스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막연하게 유입과 전환이 목표인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전환과 유입은 다른 목표입니다. 정확한 목표가 무엇이냐에 따라서 취해야 하는 행동이 달라집니다. 이번 캠페인의 목표가 유입인지 전환인지, 아니면 재구매인지 정확히 구분해야 합니다.

목표는 반드시 수치로 나타내야 합니다. 물론 유입과 전환은 많을수록 좋습니다. 그러나 목표를 정해야 전략의 성공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분석하면, 다음 프로젝트의 성공 확률을 더욱 높아집니다.

3. 마케팅 실행

실제로 마케팅을 실행하는 단계입니다. 물론 이전에 해야 할 일들은 있습니다. 적절한 예산을 설정하고, 사용할 광고 매체도 선택해야 합니다. 목표만 잘 설정했다면, 전략을 짜는 건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전략은 브랜드에 따라 달라지기에, 이번 글에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4. 데이터 분석

시간이 지나면 마케팅 결과가 나옵니다. 데이터 환경만 잘 구축했다면,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우선은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전환, 유입 등의 지표만 봐도 충분합니다.

이제 지표들의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유입에 비해 전환이 적다면 이유를 찾아야 합니다. 이 때는 참여율과 스크롤 깊이를 주요 데이터로 볼 수 있습니다. 이용자들이 상세페이지에서 얼마나 머물렀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참여율이 높은데 전환이 적다면, 다른 원인들을 살펴봐야 합니다. 가격, 적은 리뷰 수 등 이유는 다양합니다. 수많은 이유 중에 현재 상황에 맞는 요인을 찾아야 합니다.

5. 전략 수립

데이터를 통해 문제점을 찾았다면 이제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만약 가격이 문제라면 프로모션을 할 수도 있습니다. 리뷰를 늘리기 위해 이벤트를 할 수도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을 알기는 어렵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터는 다양한 가설을 실행하고, 의미있는 결과를 도출해야 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터 역량

퍼포먼스 마케팅이 한물 갔다는 의견도 있지만, 여전히 퍼포먼스 마케터에 대한 수요는 많습니다. 앞서 말했듯, 퍼포먼스 마케터는 디지털 시장에서 성과를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퍼포먼스 마케터에게 필요한 역량입니다.

1. 데이터 분석 능력

퍼포먼스 마케터는 성과를 위한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지금 상황에서 어떤 행동을 해야 할지 판단해야 합니다. 이 때 데이터 분석 능력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제일 먼저 지금이 어떤 상황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문제점은 무엇이고,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2. 빠른 실행력

데이터를 분석하다 보면 여러가지 가설이 생깁니다. 어떤 가설이 맞는지 알려면 실행을 해야 합니다. 결과가 좋지 않은 가설은 빠르게 폐기합니다. 이 과정에서 마케터는 빠르게 움직여야 합니다. 정확히는 다양한 업무들을 해내야 합니다. 새로운 가설을 시도하면서, 기존의 가설을 검증해야 합니다. 여러 가설 중에 무엇을 먼저 실행할지도 정해야 합니다.

3. 협업 능력

마케터는 유독 다른 직무와 함께 일할 일이 많습니다. 당장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해야 한다면, 개발자와 이야기를 해야 합니다. 새로운 광고 소재를 만들 때는 디자이너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배경 지식과 소통 능력이 필요합니다.

마치며

최근에는 퍼포먼스 마케터와 함께 그로스 해킹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그로스 해킹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그로스해킹 데이터 중심으로 마케팅을 해야 하는 이유

사실 저는 부르는 이름만 달라졌다고 생각합니다. 마케터는 결국 매출을 발생시키는 사람입니다. 필요하다면 광고를 운영하고, 새로운 이벤트를 기획하기도 합니다. 데이터 환경을 직접 구축하고, 광고 소재를 만들기도 합니다. 전환에 대한 집착만 놓지 않는다면, 누구든 뛰어난 퍼포먼스 마케터가 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hare via
Copy 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