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GA4) 설치와 기본 세팅법 알아보기

마케터에게 데이터 분석 역량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동시에 구글 애널리틱스의 중요성도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우리 홈페이지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구글 애널리틱스가 무엇인지 모르신다면,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A4) 제대로 이해하기

 

구글 애널리틱스(GA4) 설치하기

1. 계정 생성

우선 계정 이름을 입력합니다. 저는 ‘테스트’라고 입력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은 회사의 이름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하단에 계정 데이터 공유 설정은 따로 수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GA4 계정 생성

2. 속성 생성

계정을 만든 다음에는 속성을 생성해야 합니다. 저는 아까와 마찬가지로 ‘테스트 계정’을 입력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은 회사의 이름을 한 번 더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보고 시간대와 통화를 대한민국에 맞게 설정합니다.

나머지 과정들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비즈니스 상황에 맞게 정보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 연동

웹페이지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GA 코드를 웹페이지에 바로 심거나, 구글 태그 매니저를 활용하면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구글 태그 매니저를 활용해서 GA를 설치하는 법을 배웁니다. 두 방식에 대한 비교는 추후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GTM을 활용하는 쪽이 활용하기 쉽다고 알고 계시면 됩니다.

1. 구글 태그 매니저 계정 생성

제일 먼저 GTM 계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GA와 마찬가지로 회사 정보를 입력합니다.

2. 홈페이지에 태그 삽입

컨테이너를 생성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은 코드가 나옵니다. 가이드에 맞춰 웹페이지에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자체 개발인 경우에 개발자에게 전달하면 됩니다. 카페24, 아임웹 등의 웹 빌더를 사용하신다면, 각 가이드에 맞게 설치하시면 됩니다.

3. 구성 태그 생성

좌측 [태그]를 클릭하시고, 우측 상단의 [새로 만들기]를 눌러줍니다. 사진과 같이 태그 유형은 [Google 태그]를, 트리거는 [All pages]를 입력합니다. [태그 ID]는 여러분의 GA4의 ID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4. 미리보기

태그를 새로 만든 다음에는 꼭 미리보기를 해야 합니다. 실제로 태그가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웹페이지 주소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생성한 태그가 [Tage Fired]에 나온다면, GA 생성이 잘 된 겁니다. 확인이 다 끝났다면, [제출]을 눌러서 태그를 제출하면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A4) 기본 설정

위 과정을 모두 마쳤다면 데이터는 정상적으로 수집합니다. GA를 잘 활용하려면 아래와 같은 내용들을 설정해야 합니다. 기본 설정을 하지 않으면 데이터 수집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1. 구글 신호 데이터 수집

구글 신호 데이터란 구글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데이터입니다. 구글은 ‘광고 개인 최적화’를 설정한 사용자들의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GA4에서는 이러한 데이터를 활용해서 사용자의 특징을 파악합니다. 구글 신호 데이터는 성별, 연령대, 관심사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웹페이지 이용자들의 정보를 알고 싶다면, 구글 신호 데이터를 반드시 수집해야 합니다.

수집을 시작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접근해서 [시작하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구글 신호 데이터 수집

2. 데이터 보관 기간 설정

데이터 보관 기관은 2개월이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GA를 생성했다면 이 기간을 14개월로 늘려줘야 합니다.

데이터 보관 기간

3. 교차 도메인 설정

기본 설정에 포함되긴 하지만, 교차 도메인 설정이 필수는 아닙니다. 도메인을 여러 개 가지고 있는 경우에만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광고를 운영하다 보면 별도의 랜딩 페이지를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메인 웹페이지를 A라고 부르고, 별도로 만든 랜딩페이지를 B라고 하겠습니다. A와 B에 별도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해도 되지만, 교차 도메인을 설정하면 두 페이지를 한 번에 볼 수 있습니다.

교차 도메인을 설정하려면 우선 [관리]에서 [데이터 스트림]을 클릭합니다.

GA4 데이터 스트림

[데이터 스트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태그 설정 구성]을 클릭합니다.

태그 설정 구성

다음 화면에서는 [도메인 구성]을 클릭합니다.

[조건추가] 버튼을 클릭한 뒤, 추적을 원하는 도메인을 입력합니다. 저는 ‘nunething.com’을 추가했습니다. 입력을 마치고 저장을 누르면, 이제 다양한 도메인의 데이터를 한 번에 볼 수 있습니다.

교차 도메인 연결 구성

4. 원치 않는 추천 나열 설정

웹페이지에서 소셜 로그인이나 PG사 연동을 하고 있다면, 원치 않는 추천 나열을 설정해야 합니다. 웹페이지에서는 보통 PG사를 통해서 결제를 합니다. 이 과정에서 도메인 주소가 바뀝니다. 결제를 완료하면 다시 원래의 웹페이지로 돌아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PG사를 통해서 새로운 세션이 실행됐다고 인식합니다.

이렇게 되면 전환 추적에 큰 문제가 생깁니다. 마케터라면 어느 매체에서 전환이 발생했는지 알아야 합니다. 원치 않는 추천 나열을 설정하지 않으면, PG사 도메인으로 전환이 발생합니다. 이런 데이터가 많아지면 분석에 문제가 생깁니다.

원치 않는 추천 나열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스트림]에서 [태그 설정]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자세히 보기]를 클릭하면 [원치 않는 추천 나열]이 나옵니다. 다음 화면에서 제외를 원하는 도메인을 입력하면 됩니다.

 

원치 않는 추천 나열

5. 내부 트래픽 정의

일을 하다 보면 자사 페이지를 자주 방문하게 됩니다. 100명의 직원이 하루에 한 번 웹페이지에 방문하면, 잘못된 데이터가 하루에 100개 쌓입니다. 방치하면 데이터 분석에 문제가 생깁니다. 따라서 내부 트래픽은 반드시 제외해야 합니다. 

설정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원치 않는 추천 나열과 같은 경로에서 [내부 트래픽 정의]를 클릭합니다.

내부 트래픽 정의

아래 화면에서 제외를 원하는 IP 주소를 입력합니다. 필수적으로 회사의 주소를 입력해야 합니다. 마케팅 대행사를 이용하신다면, 대행사의 IP 주소도 제외하는 게 좋습니다.

위 과정을 마쳤다면 데이터 필터를 설정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기본 값은 [테스트]입니다. 내부 트래픽을 제외하려면 설정을 확실하게 해야 합니다.

데이터 필터

[Internal Traffic]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현재 [테스트]에 체크가 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사용중]으로 바꾸면, 내부 트래픽은 완전히 제외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구글 애널리틱스(GA4) 설치 방법과 기본 설정을 알아봤습니다. GA를 설치하더라도 설정을 잘못해서 데이터가 누락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데이터 분석을 잘 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데이터를 수집해야 합니다. 누네띵은 GA 설치와 진단 등 다양한 방면으로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관련된 문의사항을 남겨 주시면, 친절하게 답변해드리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hare via
Copy link